주식테마 산책하기

새로운 FANG(new FANG) 혹은 FAANG 2.0?

MapleTech 2022. 3. 24. 14:22

▶나스닥 기술주, FAANG 주식의 재편

2022년 초에는 연준의 금융긴축을 앞두고 힘없이 폭락세를 거듭하던 기술주(테크주)의 반등시기가 언제일것인가 투자의 관심이 높았다.

금리인상을 앞두고 은행주를 비록한 금융주들은 선방했지만 빅테크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FAANG 주식들은 하락폭이 컸다.

 

나스닥은 작년 11월 고점을 찍은 후 하락세를 보이면서 빅테크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FAANG 주식들도 하락했다.

연초 이후 FAANG 주식들의 하락 폭을 보면, 우선 메타(페이스북 모회사)는 36.5% 하락했다.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알파벳(구글 모회사)는 각각 올 들어 4.1%, 1.98%, 37.8%, 4.5% 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최근 실적발표에 따라  지난 10년간 미국 증시 대상승기에 나스닥을 호령했던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에서 페이스북(메타)과 넷플릭스가 탈락하며 나스닥 대표선수는 ‘AAA(애플·아마존·알파벳)’로 재편되는 분위기다. 

 

애플은 영업 이익률이 높은 서비스 매출액이 빠르게 늘고, 장기적으로 AR·VR·애플카 등 애플리케이션 확장을 통해 애플 생태계 확대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아마존은 프라임 멤버십 가격을 17% 인상하는 한편 노동·공급망 비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해 매출을 끌어올렸다.

알파벳은 광고 수익과 구글 클라우드 등 주요 사업 부문에서 기대치를 넘는 매출을 거뒀다. 구글이 주도하는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수요가 크게 회복됐고, 원격 재택근무 확대에 따른 클라우드 사업 성장세도 주가를 끌어올렸다. 

 

▶ 우크라이나 사태로 새로운 FANG (new FAANG) 출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원유와 각종 천연자원, 곡물 등의 가격이 급등하고, 안전자산인 금값도 오르는 추세를 반영하여 신조어가 나오고 있다.

닉 지코마키스 NEIRG 웰스 매니지먼트 창업자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Fuel(연료, 에너지), Agriculture(농업), Natural resources(천연자원), Gold(금)의 첫머리 글자를 딴 새로운 FANG이 뜨고 있다고 한다.  

https://www.marketwatch.com/story/how-about-a-new-faang-this-grouping-outperforms-the-tech-giants-11648033932

 

How about a new FAANG? This grouping outperforms the tech giants

Doug Kass, the president of Seabreeze Partners Management, proposes a new FAANG.

www.marketwatch.com

 

.또 BoA메릴린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FAANG 2.0’에 관심을 가지라고 투자자들에게 조언하기도 한다.

 

 

이는 에너지(Fuels), 방위(Aerospace), 농업(Agriculture),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Nuclear and Renewables), 금과 광물(Gold and Metals)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이다

 

출처:서울경제신문

월스트리트저널은 특히 에너지 업종이 올해 증시에서 돋보인다고 했다.

S&P500 지수의 에너지 업종은 올해 들어서만 37% 이상 상승했다. 올해 플러스 수익률을 보인 2개 업종 중 하나인데, 나머지 업종인 금융업이 1%쯤 오른 것을 감안하면 에너지 업종의 수익률이 독보적이다. 또 S&P500 지수 내의 수익률 상위 25개 종목 가운데 17개가 에너지 업종에 포함되는 기업들이기도 하다.

최근 워런 버핏이 매수를 하고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는 옥시덴털 페트롤리엄은 두 배 이상 급등했다. 할리버튼은 66%, 셰브런은 41% 상승했다.

 

이런 원유와 각종 천연자원, 곡물 등의 가격 급등은 서플라이 체인망의 문제로 심각한 인플레이션이 우려되기도 한다.

 

이러한 new FANG 또는 FAANG 2.0 이 우크라이나 사태가 진정되면 얼마나 주가 상승세가 지속될지 관심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기후변화가 투자업계의 화두로 대두되면서 자산운용사들은 화석연료 생산업체를 기피하고 친환경 에너지 회사들을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하지만 지난해 경제가 코로나19발 경기침체에서 회복하고 원유생산국들이 원유 공급을 억제하다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 업종이 일대 반전 되었다고 볼수 있다.

 

▶캐나다에서의 new FAANG투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장기화와 NEW FAANG 관점에서 캐나다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관련 ETF 몇가지를 소개한다..

 

iShares S&P/TSX Capped Energy Index ETF(XEG.TO)

 

iShares S&P/TSX Global Base Metals Index ETF (XBM.TO)

 

iShares Global Agriculture Index ETF Common Class (COW.TO)

 

https://blog.naver.com/damoadreams/222671074182

 

 

캐나다에서의 에너지, 원자재 주식 투자(우쿠라이나 사태이후...)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전세계는 혼란이 계속되어 주식시장에서도...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