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캠프(258790)

2020. 11. 15. 05:30찾았다! 이 주식....

관련글:

4차 혁명)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주식

mapleit.tistory.com/36

 

 

어떤 회사인가?

1999년에 설립하고 2019 12 3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정보보안 전문기업으로 문서 DRM, 영역 DRM, 문서중앙화, APT 대응 솔루션 등 문서를 기반으로 한 협업 제품군을 개발 하고 판매하고 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인 SK, HKMC, 한화, 신세계그룹 둥 그룹사 및 KB국민, KEB하나, 신한 등 금융 그룹 중심의 영업을 전개하여 대규모 고객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2017년 일본에 실덱스 자회사를 설립하여 일본의 50여 개 기업과 계약을 체결하여 영업중이다.

 

소프트캠프가 그동안 개발한 SW 솔루션을 보면 PC-Keeper로 시작해 2004년 문서보안DRM 솔루션인 DocumentSecurity, 2009년 도면보안영역DRM 솔루션인 ‘S-Work, 2014년 문서 무해화 솔루션인 ‘SHIELDEX, 그리고 2020년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보안 서비스인 ‘SHIELDrive’와 클라우드 DRM 서비스인 ‘SHIELDRM’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소프트캠프의 문서보안 솔루션 ‘도큐먼트 시큐리티(Document Security)’는

전자문서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통합적인 보안을 제공한다.

▲파일 및 폴더 암호화 ▲문서 사용권한 제어 ▲오프라인 로그인 기능 ▲업무시스템 연계 ▲외부전송용 보안파일 생성 ▲통합 이력 관리 ▲계층적 관리 체계 등 보안 기능을 통해 기업의 문서를 보호한다.
‘도큐먼트 시큐리티’의 특장점은 ▲보안성 ▲확장성 ▲안전한 협업환경 구현 ▲효율적인 통합 관리 등 4가지다. 먼저 ARIA 128bit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 암호모듈을 탑재해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캠프는 최근 ‘도큐먼트 시큐리티’로 CC(Common Criteria) 인증을 취득했다. 국제 인증을 취득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통합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브랜드 ‘시큐리티 365(Security 365)’는

원격근무 솔루션 ‘실드앳홈(SHIELD@Home), 문서보안 솔루션 ‘실DRM(SHEILDRM), 멀티 클라우드 스토리지 보안 솔루션 ‘실드라이브(SHIELDrive)’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번째는 악성코드 유통 경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메일의 본문, 파일, 가지 요소를 무해화(CDR) 처리해 제로트러스트를 구현하는실덱스 메일 온라인(SHIELDEX Mail Online)’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한다. 원격근무 솔루션실덱스앳홈(SHIELD@Home)’ 기존의 암호화를 통한 정보유출 방지 솔루션(DRM) 클라우드 환경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서비스실디알엠(SHIELDRM)’, 멀티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에 대한 보안 서비스인실드라이브(SHIELDrive)‘ 공급된다.

 

※ 클라우드 환경은 크게 인프라 서비스(IaaS), 플랫폼 서비스(PaaS),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등으로 나뉘는데, IaaS Paas의 경우 사용자가 본인의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일정 부분 식별 및 보안 관리가 가능한 구조인데 SaaS의 경우 사용자 데이터 위치를 알 수 없어 보안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 소프트캠프의 전략이다.

※ 소프트캠프의 실드라이브 (SHIELDrive)‘를 호텔의 귀중품 보관 서비스와 사설 금고로 비유해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여행객들이 호텔에 방문할 때 귀중품을 객실 내 금고에 보관하거나 호텔 컨시어지 등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제3자가 개입해 사설 금고를 제공, 고객의 귀중품을 맡아서 보안을 더 높여주는 것과 같다.

 

한편 소프트 캠프는 운영기술(OT) 보안 솔루션`게이트엑스캐너(GateXcanner)`를 복수의 국가 핵심시설에 잇따라 납품하기도 했다.
게이트엑스캐너는 외부 문서나 패치 파일의 위협 요소를 탐지, 검증, 관리해주는 키오스크형 솔루션이다. 사용자 인증 후 USB 등 저장매체를 삽입한 뒤 파일에 대한 백신 검사와 문서, 패치, 펌웨어 등 파일 유형별 무결성 검증 및 이력 자동 생성 과정을 거쳐 안전함이 확보된 파일만 광디스크(CD)로 제작해 조직 내부로 반입을 돕는다.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은 영업력과 경쟁력 향상 기대

소프트캠프는 일본 시넥스 파트너 유통망을 바탕으로 대기업 중소기업은 물론, 공공, 교육 주요 산업 분야의 고객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고객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시넥스는 전세계 26개국에서 225000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IT 제품을 중심으로 유통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국 포춘 500 기업(2020 130) 선정된 글로벌 기업이다. 일본 시넥스 시넥스의 일본 법인으로 고객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내외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솔루션 제안으로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11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업무 시스템 팀즈에 호환 가능한 자사의 데이터 보안 서비스 `실드라이브(SHIELDrive)`를 신규 적용해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호환돼 ▲파일 암호화·난독화 ▲암호화 문서의 공동 편집 ▲전용 탐색창을 통한 파일 공유와 협업이 지원되는 서비스이다. 팀즈 내 실드라이브 탭(보안 폴더)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파일 업로드 시 자동으로 암호화·난독화된다. 또 암호화된 파일을 타 사용자와 공유해 암호화가 유지된 상태에서 공동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MS 팀즈 사용자는 어디서나 원격으로 채팅, 회의 등 업무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며 보안이 유지된 환경에서 문서 열람 및 공동 편집이 가능하게 된다. 또 클라우드 접근 보안 중개(CASB)를 통한 모니터링, 데이터 유출 방지의 기능도 제공된다. 

 

최근 LG화학이 한국·중국·미국·폴란드 등 18500여명이 근무하는 주요 사업장에 팀즈를 전격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어 여타 팀즈 활용 기업이 늘어나면 그만큼 소프트캠프의 새 솔루션에서 창출되는 영업수익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소프트캠프는 팀즈에 자사 서비스 적용을 시작으로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이메일과 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 업무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의 `지스위트(Gsuite)`에도 자사 데이터 보안 서비스를 적용, 고객이 구글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암호화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자사의 통합 브랜드인 시큐리티 365(Security 365)를 본격 론칭할 계획이다. 일부 고객사들과는 기술검증(POC) 등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글로벌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업 베스핀글로벌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베스핀글로벌 Security 365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화를 전략적으로 돕게된다.

 

구독형 모델로 매출 형태의 전환 추진

기존 패키지 기반의 매출 형태에서 구독 기반으로의 솔루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외국 기업이 동일한 수준의 보안 서비스를 1인당 월 4만원 내외에 제공하고 있는데, 소프트캠프는 이를 월 1만원 수준으로 제공해 침투율을 높이려는 계획을 하고 있다. 구독형 모델로의 전환에 따라 해외 진출을 위한 인력 및 거점, 현지화 등에 대한 제약이 완화되면서 해외 시장 진출 또한 과거보다 용이할 전망이다. 

 

신사업인 블록체인 기반 보안 사업 등도 개발 중

기업의 영업비밀을 블록체인에 등록해 증명하는 서비스이다. 

기업의 영업비밀이 법원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기밀성 ▲유용성 ▲관리성 세가지를 충족해야 하는데, 관리성 측면을 입증하지 못해 영업비밀이 침해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는 것에 착안, 블록체인을 통해 이를 관리를 하는 서비스를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재무 및 주가 

소프트캠프는 분기보고서를 통해 당해사업연도 2020년도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44억원으로 전년대비 66.50% 감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대비 17.09% 감소한 38.08억원, 순이익은 전년대비 34.99% 감소한 2.81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121.55억원, 12.43억원, 11.7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21% , -46.53% , -24.73% 을 기록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19에 의한 매출액 감소로 보이나 선방했다는 평가이고  향후 글로벌 영업의 향상, 구독형 모델로의 전환으로 매출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주가에 있어서는 잠재적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IBK금융 투자조합이 5.1%(전환상환우선주 주당발행가액 1211원), 투썬인베스트가 4.5%(주당 발행가액 908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투썬인베스트는 지난 8월 24일 장내매도를 통하여 지분을 축소한 바 있다.

 

                    소프트캠프 1년 차트

 

 

 

 

'찾았다! 이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코프로비엠(247540)  (0) 2020.11.25
솔트룩스( 304100 )  (0) 2020.11.18
신성이엔지  (0) 2020.11.13
SK이노베이션(096770)  (2) 2020.11.09
바이오 주식....아미코젠(092040)  (0) 2020.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