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 탈출하기② ) 이더리움 PoS 병합의 영향력

2022. 7. 18. 01:53주식테마 산책하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점

비트코인은 처음부터 화폐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른 말로 하면, 무한정 생산되는 것이 아닌 유한정한 화폐이다.

이더리움은 무한정 생산의 개념이 아니고 초기 프리세일로 판매된 코인 갯수 + 채굴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20일 비탈릭 부테린이 개발했다. 그는 러시아 이민자 출신인 캐나다인으로 알려졌다.

비탈릭 부테린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사용된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화폐 거래 기록뿐 아니라 계약서 등의 추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활용해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을 만들고,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을 창안했다.

이더리움을 사물인터넷(loT)에 적용하면 기계 간 금융 거래도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고장난 청소로봇이 정비로봇에 돈을 내고 정비를 받고, 청소로봇은 돈을 벌기 위해 정비로봇의 집을 청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분증명(PoS) 병합(Merge) 작업

이더리움(ETH) 개발자들이 지분증명(PoS) 병합(Merge) 작업을 오는 9월 19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가상자산(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팀 베이코(Tim Beiko) 이더리움 개발자는 지난 14일 컨퍼런스 콜을 통해 "메인넷 병합을 위해 아직 확인해야할 요소들이 남아있지만 일단은 9월 19일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더리움의 PoS 병합은 앞서 롭스텐(Ropsten)과 세폴리아(Sepolia) 등 두개의 테스트넷을 통해 선행됐다.

이더리움 메인넷 병합을 위해서는 마지막 테스트넷인 고엘리(Goerli) 병합이 남아있다. 고엘리 병합은 다음달 11일로 예정돼 있다.

 

 

 

▶이더리움 2.0 업데이트 영향력

이더리움 2.0 업데이트가 가까워졌다는 소식들이 나오면서 이더리움 시세는 급등했다.

글로벌 암호화폐 평균 가격 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7일 오전 10시 기준 이더리움 시세는 지난 24시간 동안 약 12% 상승한 1천360 달러 대를 기록하고 있다.

다른 주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시세가 같은 기준 약 3% 상승한 데 비해 상승세가 크게 나타났다.

이더리움 최근 1개월챠트

 

 

이더리움이 PoS 기반 2.0으로 업데이트되면 보다 많은 기업, 기관에서 채택될 것이란 기대가 시세 상승을 견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2.0 업데이트에 따라 이더리움에 도입될 PoS(지분증명)는 암호화폐 채굴이 수반되는 PoW (작업증명) 대비 전력 낭비를 줄이고, 채굴 세력의 네트워크에서 임의의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트랜잭션 처리 속도와 수수료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이더리움(ETH)에서 하드포크로 분리된 체인 '이더리움클래식(ETC)'이 하루 사이에 약 30% 급등하며 이더리움 병합(Merge)의 최대 수혜자로 떠오르고 있다.
17일 오후 3시 30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클래식은 전일대비 30% 상승한 19.1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3월 블룸버그는 "이더리움 병합은 최대 EVM PoW(작업증명) 채굴 생태계 참여 권한을 박탈한다. 이더리움클래식은 이 버려진 해시레이트의 상당 부분을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분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