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4. 04:28ㆍ주식테마 산책하기
우리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음을 실감하는 기사가 흥미롭습니다.
드론(DRONE)과 자율주행 로봇을 사용해 생활용품을 배송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연단계라 하지만 이미 상업용 드론은 바짝 우리 생활을 파고드는 느낌입니다.
정부가 지난 6월에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여 드론은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시연 내용 기사 (국민일보, 권민지, 2020.10.13)를 보며 드론이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해보며 드론 관련 주식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0분.
마스크, 휴지, 세면용품 등이 바다를 건너 배달되는데 걸린 시간이다.
여수 동북쪽의 장도에서 모바일 앱으로 생필품을 주문하자 드론과 자율주행 로봇이 움직였다.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 있던 드론이 인근의 GS25 편의점에 들러 4㎏ 남짓한 생필품을 싣고 0.9㎞의 바닷길을 날았다. 장도 잔디 광장에 있던 자율주행 로봇이 이를 전달받아 0.7㎞를 달려 장도 창작스튜디오로 배송을 마무리했다.
GS칼텍스는 13일 여수 장도에서 이 같은 드론 및 로봇 배송을 시연했다.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드론 이착륙이 어려운 장소에서 주문하는 경우에 대비해 자율주행 로봇과 드론을 결합해 활용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GS칼텍스는 “기존 유통 인프라에 접근이 어려운 도서 지역에 생활 물품과 구호 물품을 비대면으로 배송할 수 있게 돼 물류 사각지대의 주민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난 2015년부터 여수공장에서 인력 접근이 어려운 설비 상부의 부식과 균열 점검을 위해 드론을 활용해왔다. 이번 시연을 시작으로 드론을 본격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업해 여수에서 드론과 로봇을 이용한 도서 지역 배송 실증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지난 4월 인천물류센터에서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을, 지난 6월 제주도 무수천 주유소에서 편의점 상품 드론 배송 시연을 하는 등 드론 배송 시스템 구축을 시도해왔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와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이라며 “주유소를 주유, 세차, 정비 등 일반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드론·로봇 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이날 여수 장도에서 친환경 그림 전시회를 개최했다. 자동차 배기구, 굴뚝 등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포집·정제해 만든 친환경 잉크 ‘에어 잉크’를 활용한 김태중 작가의 작품이 전시됐다. 에어 잉크는 미국 스타트업 그래비키 랩스가 개발한 것으로 GS칼텍스는 앞으로도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배송 시연식에서 사용된 드론은 드론 제조업체 네온테크의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움직였다 한다. 정부가 지난 6월에 드론 택시 상용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드론 관련주가 관심을 받기도 했다. 정부는 2025년 드론 택시 상용화를 위한 단계별 추진과제와 실행방안을 구체화한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상업용 드론의 필요성이 가장 큰 곳은 역시 무인 배송 시장이다. 드론을 이용한 배송이 가능해질 경우 인건비와 배송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구글과 아마존 등 유명 기업들이 드론 배송시장에 이미 적극적으로 진출 중이고, 구글 드론 업체 ‘윙(WING)’은 드론 도서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GS리테일과 함께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코로나와 같은 긴급재난 사태에서도 생필품을 드론을 통해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어 유용성이 높다.
네온테크 :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네온테크는 산업용 드론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지난해 군에 정찰용 드론을 납품했다. 반도체 및 전자부품 사업에서 개발한 초정밀 제어 기술에 정보기술을 접목해 드론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법소프트웨어 기술, 하드웨어 설계 기술, 양산 제작 능력을 모두 확보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라 한다.
제이씨현시스템 :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 장비 판매업을 영위한다.
컴퓨터 기기 및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등 IT제품 등을 판매, 리스하는 부문과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온라인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할 수 있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드론 실시간 영상관제 설루션 등을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드론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DJI의 드론 제품을 한국에 유통 및 판매하고 있으며 드론 전문 온라인 쇼핑몰과 DJI 공식 인증 스토어도 운영 중이다. 단순히 드론 판매업만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드론 활용 관련 교육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드론 이론교육과 비행교육을 통해 드론 문화 공급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중이다. 드론 관련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과 다양한 드론 관련 영상 제작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한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한다.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한다.
피씨디렉트:
프로세서, 스토리지, 마더보드, SSD, 서버 제품군 등 PCㆍ모바일ㆍ디지털기기 및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IT 하드웨어와 개인 및 회사의 서버 구축을 위한 IT 하드웨어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한다.
매출 비중은 스토리지 37.87%, 프로세서 35.48%, 마더보드 15.16%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휴니드:
사업부문은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 시스템 사업으로 구성된 방산사업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 수출 및 절충교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사업이다.
주요 제품은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퍼스텍:
주요 사업은 전자계산 기기 및 주변 관련 기기 생산, 판매 및 임대서비스업 그리고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다. 방위산업은 정부 주도 및 대규모 사업을 통해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및 기타의 장비 등을 연구개발, 생산, 정비하는 산업이다.
엠씨넥스:
CCM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상 전문기업으로써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생체인식 모듈, 듀얼카메라 모듈, 3D 카메라모듈 등 각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휴대폰 카메라모듈의 경우 32M를 넘어서 48M /64M /108M 고화소 모듈과 멀티 카메라 등 고화소 초소박형 제품을 개발 중이다.
기산텔레콤: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 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 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이며, 실적은 통신사업자의 투자 규모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자회사인 현대제이콤과 모피언스를 통해 각각 방위사업부문과 항공 산업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주식테마 산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린에너지(2)-수소관련주 (1) | 2020.10.16 |
---|---|
5G스마트폰 : Apple 아이폰 12 및 관련 주식 (1) | 2020.10.15 |
AR,VR,MR관련 주식관련-제페토(ZEPETO)를 아시나요? (2) | 2020.10.13 |
4차산업혁명-AR,VR, MR 관련 주식(1) (1) | 2020.10.12 |
(미국,한국,캐나다) 4차 산업혁명-로봇주식 & ETF (1) (1) | 2020.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