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 탈출하기㉲)도미니카 정부 보증의 국가 토큰 (DMC)

2022. 12. 1. 10:45주식테마 산책하기

▶도미니카공화국, 트론,후오비

지난 10월  후오비(Huobi)는  트론, DMC 랩스(Labs)와 함께 도미니카코인(DMC)과 디지털신원(DID)을 공동 출시하는 협력을 도미니카 정부와 맺었다고 밝힌바 있다.

도미니카공화국도 국가 블록체인 인프라로 트론을 선정했으며 도미니카코인을 발행한다고 전한 바 있다.

 

※후오비( Huobi)는 글로벌 디지털 자산 금융 서비스 업체를 지향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2013년 리린(李林, Leon Li)은 블록체인  암호화폐 업계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보고 후오비 그룹을 설립하였으며 중국 젠펀드(ZhenFund)와 미국 세콰이어캐피탈(Sequoia Capital)로부터 자금을 조달 받았다.

후오비는 홍콩, 싱가포르,일본, 한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브라질 등에 지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8년 1월 후오비는 이더리움 ERC-20 기반의 암호화폐인 후오비토큰(Huobi Token, HT)을 발행하였다.

 

※ 트론(TRON)중국 베이징에서 저스틴 선(Justin Sun)에 의해 설립된 콘텐츠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트론(TRX)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세계 13위의 암호화폐로서, 시가총액은 12억 달러(약 1조 3000억원)이다.

▶도미니카 국가 토큰 (DMC)

도미니카 정부의 보증을 받은 세계 최초 국가 토큰 DMC(Dominica Coin)는 후오비 프라임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후오비는 DMC 토큰을 에어드랍하고 도미니카 DID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사용자는 도미니카 DID(디지털신원)를 트론 네트워크로 전송해 SBT(소울바운드토큰)를 생성할 수 있으며, 도미니카 메타버스에서 SBT 소유자는 실생활에서도 쓸 수 있는 도미니카 디지털 시민권을 갖게 된다.

DMC 홀더들은 도미니카 정부가 발급한 여권을 취득할 수도 있다.

DMC는 도미니카 연방에서 공인된 암호화폐로서 법적 지위를 갖는다. 

 

※소울 바운드 토큰(SBT, Soul Bound Token)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신원 인증이 불가능한 기존 웹3.0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시한 개념이다. 유명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희귀 아이템인 ‘소울바운드’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소울 바운드 토큰은 특정 지갑 소유자의 신원을 나타내는 정보를 담고 있으며, 무엇보다 전송이 불가능하며 판매할 수 없다.

 

기대효과

후오비는 DMC 발행 후 도미니카 공식 디지털 신원 NFT를 출시하고 DMC 보유자에게 디지털 신분을 에어드랍한다.

DMC 보유자는 도미니카 국가 디지털 신분이 부여돼 디지털 세계에서 시민 대우를 받게 된다. 

사용자는 획득한 디지털 신원을 통해 트론에서 SBT(Soul-Bound Tokens)를 생성할 수 있으며, SBT 보유자는 현실 세계와 완전히 매핑된 동등한 '메타버스 도미니카 국가 시민권'을 누릴 수 있게 된다.
SBT 보유자는 일정한 작업 비용을 지불한 후 도미니카 공식 디지털 신원의 물리적 신분증을 받게 된다.
도미니카 공식 신원은 주류 거래 플랫폼에서 KYC 신원 인증, 현지 은행 계좌 개설, 신용대출 신청, 디지털 서비스 회사 등록 등 다양한 권리를 갖게 될 예정이다.
도미니카 공화국 코인은 도미니카 공화국의 농업, 관광업을 포함한 국가 산업 인프라와 연계된 팬 토큰이다.
도미니카 공화국 코인을 통해 국가 자원을 토큰화하고 해외 자본을 유치한다는 프로젝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