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Dr.Copper(구리 시세)관련 주식 및 ETF

2020. 11. 30. 04:27주식테마 산책하기

 

 

 

▶ 왜 ‘닥터 코퍼(Dr.Copper·구리 박사)’인가?

 

건설·장비·인프라·운송 등 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구리는 실물 경제 흐름을 미리 짚어볼 수 있어 ‘닥터 코퍼(Dr.Copper·구리 박사)’라고 불린다.

구리에 대한 수요가 강해져 가격이 올라가면, 글로벌 경제의 활력이 살아나고 있다는 신호로 보기도 한다.

최근 구리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7일(현지 시각) 런던국제거래소(LME)에서 톤(t)당 구리 현물 가격은 7462달러를 기록했다.

구리 가격은 코로나19 공포감이 극에 달했던 지난 3월 23일 t당 4617.50달러를 기록하며 연저점을 찍은 뒤 7월부터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구리 가격 상승세가 4분기를 넘어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한다.

 

금융업계에서는 코로나로 충격을 받은 후 최대 수요처인 중국 등 글로벌 경기가 앞으로 완만히 회복되면서 구리 등 산업금속의 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은 전 세계 구리 수요의 절반을 차지한다.

주로 전력 생산이나 반도체 등 전기·전자 업종에서 소비되는데, 중국이 빠르게 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나면서 경제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구리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중국 정부는 2060년까지 탄소중립 상태로 만들기 위해 5개년 계획에 따라 재생가능에너지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한 적도 있다.

 

또한 세계 국가들의친환경 정책이 메가트렌드로 되면서 구리 수요의 긍정적 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구리는 전통산업뿐만 아니라 전기차 생산·태양광 패널·풍력 발전·리튬이온 배터리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서도 활용된다. 구리, 니켈 등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팔라듐은 자동차나 선박의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활용된다.

전기차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차와 비교했을 때 차 한 대당 약 20배 정도의 구리가 더 필요하고. 또한 풍력발전을 위한 터빈에도 구리가 사용되고, 재생가능에너지원을 통해 발생한 전기를 전력망에 연결하는데에도 사용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미국에서 친환경을 지향하는 조 바이든이 당선된 점이 호재로 보고있다.

 

구리와 관련된 기업은?

 

구리와 관련된 국내 개별 기업으로는 LS그룹,풍산, 서원,대창,이구산업등을 들 수 있다.

 

LS그룹

LS는 LS그룹 지주회사로 국내 구리 시장을 독점 중인 LS니꼬동제련(지분율 50.1%)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LS의 대부분 계열사들은 구리를 주요 제품의 핵심 원료로 삼고 있어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 제품 판매단가도 상승하는 구조다.

LS ELECTRIC은 구리를 원료로 하는 동관을 생산하고 있다.

LS전선 아시아는 LS그룹 계열의 구리를 원료로 한 전력케이블·통신선 제조사이다. 베트남 전선시장 1위(점유율 약 30%)이다.

 

                                           LS 5년 차트

 

풍산

동 및 동합금 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동사업 부문과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된다.

풍산 홀딩스는 풍산그룹 지주회사로 비철금속 소재업체인 풍산의 지분 37%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은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미국과 태국 등에 대규모 생산, 판매 라인을 가동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

 

풍산 5년차트

서원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20년 연결누적 매출액 기준으로 동가공업체 중 점유율 3위를 기록하였다.

 

대창

구리와 아연을 합금해 만든 황동봉 제조사로 시장점유율은 42.5%이다.

 

이구산업

황동, 인청동 등 구리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비철금속 전문 제조사로 국내 시장 과점 기업이다.

 

<국내외 ETF>

국내에는 구리 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로는 삼성KODEX구리선물, LME에서 산출한 구리 현물 가격에 연동되는 TIGER구리실물, 팔라듐 선물의 최근 월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로는 KBSTAR팔라듐선물이 있다.

 

미국에는 Global X Copper Miners ETF (COPX), 캐나다에는 iShares S&P/TSX Global Base Metals Index ETF (XBM.TO) 이 있다.

 

어떤 ETF는 거래량이 많지 않으므로 실제 매매시는 거래량을 감안하여야 한다.

 

삼성KODEX구리선물(H) ETF (138910)

1.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되어 있는 구리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ETF이다.

원달러 변동에 대한 환헷지를 통해 국제 구리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을 추구한다.

2. S&P에서 발표하는 ‘S&P GSCI North American Copper Index Total Return’의 수익률 추적하고 있다. 지수의 구성종목은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된 구리 선물의 최근월물로 이루어졌다.

KODEX 구리선물(H) ETF는 구리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이므로 구리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의 차이, 선물의 롤오버(월물교체) 거래로 인하여 구리 현물 직접투자 수익률과 차이가 날 수 있다.

                                    KODEX구리선물 10년 차트

 

TIGER구리실물ETF(160580)

스탠다드앤푸어스(Standard&Poor's)가 발표하는 "S&P GSCI Cash Copper Index"의 원화환산가격을 추종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이 지수는 런던금속거래소(LME, London Metal Exchange)에서 발표하는 구리 현물가격(LME Official Price for Cash Copper)에서 LME 공인창고의 평균 창고보관료를 차감하여 산출한다.

거래량이 적어보이므로 실제거래시는 참고해야 한다.

 

KBSTAR팔라듐선물ETF (334690)

이 투자신탁은 팔라듐선물(Palladium Futures)의 가격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S&P GSCI 팔라듐 ER지수(S&P GSCI Palladium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P GSCI 팔라듐 ER지수(S&P GSCI Palladium Excess Return Index)는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 상장된 팔라듐선물 최근월종목의 가격과 동일하게 연동하는 지수이다.

한국거래소를 통하여 매매하는 경우에는 1주 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

거래량이 작은 편이다.

 

미국

Global X Copper Miners ETF (COPX):

COPX 는 글로벌 구리광산 회사들의 자본규모 가중치를 감안한 지수를 연동하도록 되어있다.

 

TOP HOLDINGS:

Name

Symbol

% Assets

First Quantum Minerals Ltd

FM.TO

5.79%

KAZ Minerals PLC

KAZ.L

5.38%

Ivanhoe Mines Ltd A

IVN.TO

5.32%

Southern Copper Corp

SCCO

5.25%

Grupo Mexico SAB de CV

GMEXICOB.M

4.98%

Lundin Mining Corp

LUN.TO

4.92%

Zijin Mining Group Co Ltd Class H

2899

4.89%

Freeport-McMoRan Inc

FCX

4.85%

Antofagasta PLC

ANTO.L

4.81%

Oz Minerals Ltd

OZL.AX

4.80%

 

캐나다

iShares S&P/TSX Global Base Metals Index ETF (XBM.TO)

구리 뿐 아니라 알미늄 기타 광산 업체들의 글로벌 주식들의 지수를 추적하는 ETF로 정확히 구리 가격만에 연동되지는 않는다.

 

TOP HOLDINGS:

Name

Symbol

% Assets

Freeport-McMoRan Inc

FCX

11.03%

First Quantum Minerals Ltd

FM.TO

9.88%

Teck Resources Ltd Class B

TECK.B.TO

9.54%

Rio Tinto PLC ADR

RIO.L

9.35%

BHP Group Ltd ADR

BHP.AX

9.17%

BHP Group PLC ADR

BBL.L

9.04%

Southern Copper Corp

SCCO

6.95%

Lundin Mining Corp

LUN.TO

6.01%

Alcoa Corp

AA

3.75%

Vedanta Ltd ADR

VEDL.BO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