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과 국내관련주식

2021. 10. 1. 05:38주식테마 산책하기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오는 11월 뉴욕 증시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국내 부품 공급사인 애코캡대원화성를 비롯 관련 기업의 주가가 크게 움직이고 있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800억달러(약 94조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현대차·기아의 현재 시총 75조5275억원을 훨씬 넘는 규모라한다. 

 

▶리비안은?

리비안은 2019년 아마존이 7억달러(약8300억원)를 투자한 회사로 국내에서는 '아마존 전기차'로 알려져있다. 

테슬라에 필적할 차세대 전기차 기업으로 꼽히는 리바안은 매사추세츠 공대 출신인 R.J. 스캐린지가 2009년 설립했고 아마존뿐 아니라 포드 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는 곳이다.

테슬라에 이은 전기차 대어급 기업의 상장을 앞두고 국내 투자업계에선 리비안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기업 중 리비안에 부품을 납품하는 등 관련이 있는 기업들이 리비안 상장 후 이익 규모가 늘어나는 등 혜택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부품을 납품하는 등 관련기업들

                                            자료출처: 조선일보                                                                                                                                                                                                                            

 

미국에서 인기 있는 픽업 트럭 전기차를 가장 빨리 양산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 리비안이어서 전기차 픽업트럭에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에 특히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리비안의 핵심 경쟁력인 전기차 픽업트럭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기업은 리비안이 성공적으로 상장한다고 해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는 분석에 유의해야한다.

 

삼성SDI

리비안의 전기 픽업트럭 ‘R1T’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1S’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리비안이 자체 배터리 제조를 추진하고 있어 향후 삼성SDI의 배터리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만도

만도는 리비안에 전방 레이더·카메라, 긴급 제동장치 등을 공급하고 있다. 

 

대원화성

대원화성은 리비안에 친환경 시트를 제공 중이다.

 

 

 

대원화성 주가 1년차트

에코캡

에코캡은 리비안에 자동차 주요 부품인 와이어링 하네스를 공급한다.

 

에코캡 주가 1년차트

 

이밖에도 리비안 전기차에 부품을 제공하거나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TCC스틸(배터리 원통형 캔 소재), 우신시스템(배터리 장비), 남성(인포테인먼트 기기)이 거론되고 있으며,

코스닥시장에서 세원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열관리(공조) 부품을 공급하고, 우리산업은 PTC히터를 리비안에 공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산업 주가 1년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