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② ) 'KB 글로벌 메타버스경제펀드'

2021. 6. 27. 04:52주식테마 산책하기

KB자산운용이 자산운용업계 최초로 글로벌 주식시장에 상장된 메타버스 대표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를 내놓으면서 국내 투자자들은 메타버스 기업들을 선별해 투자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들은 빠르게 진화하는 메타버스 경제 수혜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메가 트렌드로 급부상 중인 메타버스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펀드는 간접투자수단으로서 그 의미가 있다.

KB 글로벌 메타버스경제펀드는 2021년 6월 24일에 설정되었으며 순자산은 42.3억으로 시작단계이다.

 

 

▶ 메타버스 경제 전망

타버스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다.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모든 영역에서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메타버스 경제는 5G 통신 인프라 구축과 함께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이 융합되며 빠르게 발전하는 가운데, 플랫폼과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새로운 경제 생태계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향후 산업과 교육, 의료, 쇼핑, 부동산 등 모든 영역에서 생산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2019년 50조원이던 메타버스 경제 규모가 2025년 540조원, 2030년에는 1700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B 글로벌 메타버스경제펀드

KB 글로벌 메타버스경제펀드는 가하드웨어 기업,소프트웨어 기업,플랫폼 및 콘텐츠 기업,인프라 관련 기업등에

투자한다.

▲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기 등을 제조하는 하드웨어 기업: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기업 :오토데스크, 엔비디아, 유니티소프트웨어

▲ 플랫폼 및 콘텐츠 기업:로블록스, 네이버, 하이브

▲ 가상세계 인프라 관련 기업:아마존, 퀄컴, 스노우플레이크

 

투자 조건에 부합하는 미국과 한국, 중국, 일본의 200~300개 유니버스 중 국가와 산업별 분산도를 고려해 최종 30~50개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담는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70%로 가장 높고 산업별 비중은 하드웨어와 플랫폼 관련 비중이 각각 30% 내외로 가장 높다.

이중 펀드 편입 기업중 관련사항을 살펴본다

 

로블록스 

 

3D 아바타를 통해 가상의 세계를 누비는 로블록스는 미국의 10대 학생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즐기며 경제활동을 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서비스다.

1억5,000만명의 이용자들이 로블록스의 메타버스를 즐기고 있으며 미국의 9세부터 12세까지 아동의 30%가 로블록스 유저라는 통계까지 나온 상태다.

로블록스는 만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로블록스 프리미엄’ 멤버로 등록, 가상공간 활동을 통해 쌓은 로벅스가 10만 로벅스를 넘으면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전 세계 10대~20대들은 로블록스 가상공간에 모여 게임과 대화는 물론 돈까지 벌고 있다. 이른바 ‘로벅스 기반 토큰경제’이다. 

 

네이버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는 누적 가입자 2억명에 80%가 10대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K-팝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역을 넓히는 편이며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가 지난해 네이버제트에 120억원을 투자하며 큰 관심을 보인 바 있다.

네이버는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빅히트) 자회사인 팬 커뮤니티 운영사 위버스컴퍼니(비엔엑스)에 49% 지분(4110억원)을 투자, ‘브이라이브’와 ‘위버스’를 합쳐 글로벌 1위 팬 커뮤니티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또 위버스와 함께 YG엔터의 음반 유통 자회사인 YG PLUS에 700억원을 투자했다.

 
최근 네이버제트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구찌(Gucci)와 제휴를 맺고 제페토에서 구찌 IP를 활용한 다양한 패션 아이템과 3D 월드맵을 정식 론칭한 바 있다.

구찌 특유의 화려한 색감과 패턴이 수놓아진 의상과 핸드백, 액세서리 등 총 60여 종의 아이템을 정식 출시해 다양한 감성을 보여줬다.

하이브(옛 빅히트) 

 

쏘스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 레이블 지분인수를 통하여 멀티레이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이 있다.

세븐틴과 뉴이스트를 아티스트 포트폴리오에 추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멀티레이블(Multi Label)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하이브,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는 증강현실(AR) 아바타앱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에 투자를 단행했다. 세계적 걸그룹 블랙핑크는 가상 세계인 이곳에서 팬 사인회를 열기도 했다.

 

이에 반해 경쟁관계에 있는 카카오와 SM엔터가 M&A하게되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에 이름을 올린 NCT, 메타버스 세계관을 가진 신예 에스파 등을 카카오 플랫폼에 접목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카카오는 지난 1월 자회사간 합병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를 아우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출범시켰지만, 50여개에 달하는 자회사·관계사들의 면면을 보면 드라마·영화·공연에 비해, 국내 1위 음원 플랫폼 ‘멜론’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음악 쪽이 다소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전 세계 게임 개발사 50% 이상에 비디오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SW)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국내 메타버스 관련기업에서는 위지윅스튜디오, KT, SK텔레콤 등이 언급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스노우플레이크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웨어 하우징을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회사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작년 9월에 상장되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실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