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미국 주식) CDR로 미국 주식투자하기(1)

2023. 2. 16. 07:08찾았다! 이 주식....

캐나다에서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방법

1. 증권계좌에서 캐나다달러를 미국달러로 환전하여 미국 주식을 사는 방법이다.

    사거나 팔거나 환전수수료가 매번 발생하므로 수수료 부담이 커진다.

 

2. 증권계좌에서 US 달러 전용계좌를 개설한다.

일정금액을 캐나다 달러에서 US달러로 환전하면 미국주식을 사거나 팔때 매번 환전 수수료 부담이 없다.

예를 들면 TFSA계좌라도 CAD TFSA와 별도의 USD TFSA계좌를 개설한다.

 

3. ETF를 활용하여 투자한다.

미국의 개별 주식이 아닌  다수의 종목을 매수하는 효과가 있다.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TSX)에 상장된 ETF이므로 환전수수료는 없다.

또한 자산운용사별로 다양한 ETF가 있어 선택의 폭이 크다

 

4. CDR로 투자한다.

캐나다에서 주식예탁증서(DR : Depository Receipt)로 미국 개별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캐나다 NEO EXCHANE에 거래한다. 대부분 증권계좌를 통해 CDR투자가 가능하므로 매우 편리하다. 역시 환전수수료가 없다. 

 

▶주식예탁증서(DR)

해당 기업이 상장돼 있는 주식시장이 아닌 해외에서 주식을 발행하고자 할 경우 외국의 예탁기관으로 하여금 해외 현지에서 증권을 발행 유통하게 함으로써 원주와 상호 전환이 가능하도록 한 주식대체증서이다.

외국주식을 자국 시장에서 유통시키는 경우 원주식은 유가증권의 국외수송․언어․관습의 차이 등으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탁기관이 투자자를 대신해서 원주식의 보관에서부터 주주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대행해 주고, 이러한 예탁계약을 표시하는 증서를 발행․유통시키는데 이를 주식예탁증서(DR)라 한다. 

DR 효과

주식예탁증서는 투자자가 해외 시장에서 직접 거래할 필요 없이 외국 기업의 주식을 보유할 수 있게 해준다. 
주식예탁증서는 투자자가 시장과 경제가 다른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여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도록 한다. 
주식예탁증서는 해외 시장에서 직접 주식을 사는 것보다 편리하고  국가간의 환율변동 위험없이 거래할 수 있다.

대개 원주예탁증서(DR)의 발행비율(CDR RATIO)을 1;1 이상으로 조정하여 발행하므로 실제주식 가격보다 저렴하다.

(예를 들면 AMAZON 원주는101.16 USD인데  CDR인 AMZN.NE는 12.35 CAD이다)  

 

ADR은 자본이익을 얻고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동시에 외국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는 좋은 방법인데,  
이것은 그 회사가 주주들에게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이다.  
양도차익과 배당금 모두 자국 통화로 지급된다. 

 

ADR이란?

미국에서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예탁증서(ADR)을 통해 해외 주식에 접근할 수 있다.  
ADR은 미국 증권거래소(AMEX), 뉴욕증권거래소(NYSE), 나스닥 등 미국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외국계 주식에 대해서만 발행된다.  

 

 KDR은 ?

한국에서 유통되는 외국기업의 주식예탁증서이다.

CDR이란 ?

마찬가지로 캐나다 투자자들은 캐나다 주식예탁증서(ADR)을 통해 해외 주식(미국주식등)에 접근할 수 있다.  

CDR은 캐나다의 NEO 거래소에서 상장된 외국계 주식(미국주식등)을 거래할 수 있다 

 

CDR로 투자 가능한 종목

캐나다 CIBC은행에서 제공하는 CDR리스트를 첨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