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기업 , 쏘까 vs SK 텔레콤

2020. 10. 17. 09:59생활속의 IT

쏘카가 유니콘 기업에 등극했다는 내용과 SK텔레콤이 우버와 합작하여 국내모빌리티 업계에 큰 변화가 예상되어 주요 내용을 정리 요약해 보았다.

유니콘 기업이란?

유니콘(unicorn)은 원래 머리에 뿔이 하나 달린 신화 속의 동물을 일컫는데 경제분야에서는 기업가치가 10억 달러(1조원) 이상인 비상장 신생기업(start-up)을 말한다.

2013년 미국의 벤처 캐피탈사인 카우보이 벤처 (Cowboy Ventures)스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03년 이후 창업한 스타트업을 조사해 기업가치가 10억달러를 넘는 회사 39곳을 ‘유니콘클럽’으로 분류하는 글을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에 기고한 데서 비롯했다.

이후 유니콘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유니콘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지닌 기업들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경제통신사 불룸버그는 유니콘보다 10배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을 데카콘(decacorn)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유니콘의 유니(Uni)가 숫자 1을 뜻하는데 착안하여 숫자 10을 뜻하는 접두어 데카(Deca)에 유니콘의 콘(corn)을 결합한 것이다.
또한 숫자 100을 의미하는 hecto corn을 결합시켜 1000억달러의 가치를 지닌 신생 벤처 기업을 헥토콘(hectocorn)이라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에서는 온라인 상거래(쿠팡ㆍ무신사ㆍ위메프), 뷰티(엘앤피코스메틱ㆍGP클럽), 게임(크래프톤), 제약(에이프로젠) 등 분야에서 나왔다.

 

쏘카가 600억원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고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을 인정받아국내 모빌리티 업계의 첫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국내 12번째 유니콘의 탄생이다. 지난해 12월 제약업체 에이프로젠이 11호 유니콘으로 등재된 후 10개월 만이다.

쏘카는 타다·쏘카 운영사인 차량공유 업체이다. 쏘카의 유니콘 등극이 코로나 시대의 공유경제 및 국내 모빌리티 산업에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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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플] 쏘카, 코로나ㆍ타다금지법 뚫고 ‘1조 유니콘’…주목할 이유 셋

쏘카가 600억원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고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을 인정받았다. 사진 쏘카 코로나19를 뚫고 새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이 나왔다. 주인공은 타다·쏘카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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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모빌리티 산업동향은?

모빌리티 산업은 ICT 기술로 사람의 이동·물류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 전반을 뜻하며 미래 산업이다.

국내 모빌리티 스타트업의 몸집 확장은 쉽지 않았다. 정치권은 기존 운송업계와 갈등을 중재하지 못했고, 규제 개선은 느렸다. 이번 쏘카의 유니콘 등극이 모빌리티 산업 대형화의 시초가 될지 주목되는 이유다.

· 2019년에는 출퇴근 시간 외 카풀 금지법, 올해에는 ‘기사 포함 렌터카 호출’ 금지법이 통과됐다. 지난해엔 카카오가 카풀 사업을 접었고, 올해엔 타다가 베이직을 접었다.

 

· 그 사이 국내 큰 손은 해외 모빌리티 스타트업으로 향했다. 현대차·SK·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이 동남아 모빌리티 업체 그랩에 투자한 금액이 1조원가량이다.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가능성은 ?

'모빌리티 종합 플랫폼'을 둘러싼 큰 싸움이 예고됐다. 

·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바일 앱(카카오T) 하나로 택시·대리기사·자전거·주차·셔틀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타다 역시 연내 대리기사·가맹택시 서비스를 출시하며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지향한다. 

· 카카오-쏘카-SKT 3개사의 경쟁 구도로 보이지만, SK는 쏘카의 2대 주주이기도 하다. SK는 양사의 합작사인 쏘카말레이시아의 지분 29%를 지난달 쏘카로부터 150억원에 추가 인수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이 T맵 사업부를 분사해 T맵모빌리티를 설립하고, 우버와 합작해 차량호출 벤처도 차린다고 발표했다. 우버는 두 회사에 총 1억5000만 달러(약 1730억원)를 투자한다.

SKT는 T맵 플랫폼, T맵 택시 사업 등을 추진해온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해 연내 '티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한다.  분할 기일은 12월 29일이다. 

이를 위해 SKT와 우버는 택시 호출과 같은 e헤일링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2021년 상반기 설립키로 합의했다.

 

조인트벤처는 티맵모빌리티가 가진 T맵 택시 드라이버, 지도·차량 통행 분석 기술과 우버의 전 세계적인 운영 경험, 플랫폼 기술을 합쳐 소비자 편의를 높인 혁신적인 택시 호출 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우버는 양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조인트벤처에 1억 달러(약 1천150억 원) 이상을, 티맵모빌리티에는 약 5천만 달러(약 575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우버의 총 투자 금액은 1억5천만달러(약 1천725억 원)를 상회한다. 

 

모빌리티 전문기업의 핵심 자산은 한국 최고 경쟁력과 가입자 기반의 모빌리티 플랫폼 T맵과 등록기사 20만 명, 월 이용자 75만 명의 국내 2대 택시호출 서비스 ‘T맵 택시’다. 완성차용 T맵 오토, T맵 대중교통, T맵 주차 등 성장 사업도 있다.

 

 4대 핵심 모빌리티 사업은 T맵 기반 주차, 광고, UBI(보험 연계 상품) 등 플랫폼 사업,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차량 내 결제 등 완성차용 T맵 오토택시호출, 대리운전 등 모빌리티 On-Demand, 다양한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할인 제공하는 ‘올인원 MaaS (Mobility as a service)’ 등이다.

 

특히 모빌리티 전문기업은 렌터카, 차량공유, 택시, 단거리 이동수단(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대리운전, 주차 등을 모두 묶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올인원 MaaS’ 서비스를 구독형 모델로 출시해 차별화에 나설 예정이다.

 

우리나라 가구당 월 평균 교통비는 35만 원, 전체로는 연 84조 원에 달한다. 과거 대중교통 환승 제도 도입이 승객 편익을 높인 것과 같이 모빌리티 구독 할인제가 정착하면 목적지까지 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동 수단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모빌리티 전문기업은 T맵’ 플랫폼을 국내 모든 차량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완성차 내부 탑재 또는 IVI,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 데이터 등 플랫폼 기반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지하철 객차별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이어 목적지 주변의 차량 현황, 유동 인구 정보를 제공하는 고객 안전 언택트 모빌리티도 확대한다. 주행 경로상의 돌발 상황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안전운전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는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SKT는 5G, AI, V2X(Vehicle to Everything),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양자기반 LiDar, 고화질 지도(HD맵), 5G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모빌리티 전문 기업은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한 세기 동안 인류가 꿈꿔온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등 미래 모빌리티를 한국에 확산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SKT 5G, AI 및 T맵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하늘길을 설정해 주는 플라잉카 내비게이션, 높은 고도의 지형지물을 고려한 3차원 HD맵, 플라잉카를 위한 지능형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 등이 도전 영역이다.

 

SKT는 지난 수년간 이동통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으로 사업을 재편하며 빅 테크(Big Tech) 기업으로 도약 준비를 마쳤다. OTT(웨이브), K앱스토어(원스토어), 뮤직(플로), e스포츠(T1) 등에서도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SKT는 모빌리티 사업이 SK ICT패밀리의 성장을 이끌 다섯 번째 핵심 사업이라며 출범 단계에서 1조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티맵모빌리티’를 2025년 기업가치 4조5천억 원 규모의 기업을 목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다양한 역량을 가진 기업들과 초협력을 통해 교통 난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플라잉카’로 서울-경기권을 30분 내 이동하는 시대를 앞당기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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