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테마 주식 종합(한국,미국)

2020. 10. 24. 00:05주식테마 산책하기

 

11월 3일 미국 대선이 바짝 다가왔다.

조 바이든(BIDEN)이 여론조사에서 우세해지며 바이든 수혜주식이 미국이나 한국에서 관심이 높다.

바이든 후보 테마주와 한국 그린 뉴딜 정책친환경 그린 인프라, ESG투자와도 맥을 같이하는 글로벌 메가트렌드이다.

산업부문에서 바이든의 핵심 공약은 역시 친환경이다. 

전력부문 탄소배출 2035년 제로, 캘리리포니아식 연비규제 , 친환경차 산업 집중 투자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행정부가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정에 재가입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며 향후 4년간 2조달러를 투자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세율을 올려 늘어난 세수 만큼 그린에너지·헬스케어·인프라에 예산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변화가 글로벌 정치·사회 화두로 떠오른 만큼, 전기차·수소차·풍력·태양광 등 친환경 관련주가 일찍이 주목되어왔다.

미국시장에서는 QCLN·ICLN·TAN(태양광)·LIT(2차전지) 등 친환경 그린 테마 ETF와 SUSA·SUSC와 같은 ESG ETF, 5세대(5G) 인프라와 관련된 FIVG, 크라우드 ETF인 CLOU,친환경모빌리티(DRIV), 스마트모빌리티(HAIL) ETF등이다. 개별 주식으로는 넥스트라에너지·클리어웨이에너지·리뉴어블에너지그룹·테슬라 등이다.

 

오늘은 이런 테마 속에서 국내 주식시장에서 유사한 테마를 갖고 직간접으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을 정리해 본다.  

이미 상당부분이 주가에 반영되어 있으므로 실적이 수반된 종목의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 다만 이 재료는 그 효과가 단기적인 것이 아니므로 꾸준히 해당 기업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전기차(2차전지),수소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LG화학;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다.

이후 윤활유 사업부문을과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다.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다.  

삼성SDI:

소형전지, 중ㆍ대형전지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소형전지 19%, EMC 8% 등으로 추산된다.

SKC:

소재전문기업으로 현재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과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으로 구성되어있다.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포스코 케미칼: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2%(2018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한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하고 있다.

두산퓨얼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의 잠재적 기회를 적기에 극대화하고 미래 성장 사업의 원활한 투자 유치를 위하여 ㈜두산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다.

연료전지는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일진다이아: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Poly Crystalline Diamond), Tungsten Carbide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한다.

공업용다이아몬드는 기계,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광산,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 핵심 소재로 쓰이고 있다.

에스퓨얼셀:

연료전지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한다.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다.

이엠코리아: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다.

효성중공업: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그린에너지인 풍력발전 사업도 육성하고 있다.

상아프론테크:

LCD와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등 다양한 전방의 산업에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코프로비엠: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다.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다.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일진머티리얼즈: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한다.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의 90.46%를 차지한다.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와 일본 Murata 등이 주요 고객이다.

천보: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의 사업분야를 영위한다. 식각액 첨가제인 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 점유율 1위,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두산솔루스:

분할 전 회사인 두산의 사업 중 OLED, 전지박, 동박,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CFL)을 인수하고, 헝가리 공장을 신설하며 전지박을 사업을 본격화했다.

신흥에스이씨: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되고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중이다.

 

태양광,풍력

신성이엔지:

클린룸 사업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이와 관련한 소재 및 제품 등의 제조공간에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를 생산, 설치하는 사업이다.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과 직접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ESS를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파루: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태양광발전 사업과 첨단 일렉트로닉 기술인 인쇄전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은 추적장치와 고정식으로 전세계에 수출하고 있으며 세계최대 400MW규모 태양광발전소에 설치, 국내외 880MW이상의 실적과 1억불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에스에너지:

태양전지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및 발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한다.

기존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태양광발전소 건설사업과 유지보수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자회사인 에스퓨얼셀이 있다.

한화 솔루션:

가성소다, PVC, LLDPE 등의 합성수지 및 기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현대에너지 솔루션:

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영위.한다.

인버터 및 ESS 판매를 하며 기존 주력으로 하던 태양광 모듈 판매 뿐 아니라 시스템 부문 제품의 매출 비중을 크게 확대한고 있다. 2020년 7월 태양광 스마트팩토리를 완공해 총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씨에스윈드: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서비스 사업을 한다.

풍력발전기를 높은 곳에 설치 가능하게 하는 풍력발전 타워 및 풍력발전 타워용 알루미늄 플랫폼 등을 생산하고 있다.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로 생산능력을  증가시키고 있다.

동국 S&C:

풍력, 금속 구조재, 건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한다. 주력제품인 풍력발전기용 WIND-TOWER의 판매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니슨: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 및 운영, 유지보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강원풍력발전단지(98㎿)와 영덕풍력발전단지(39.6㎿) 등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였다.

 

청정인프라 구축

현대건설

세아제강:

강관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이 있다. 종합강관업체로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한다..

 

전력부문 탄소배출 2035년 제로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롯데케미칼: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5G(세대),클라우드

SKT:

KT:

케이엠더블유:

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스포츠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등을 생산, 판매하는 LED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이스테크:

사업분야는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으로,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 커넥터 등이다. 신규사업으로 레이더, 유도무기체계,지휘통신체계,위성통신,데이터링크등의 방산용안테나 부문의 개업체로 참여하여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RFHIC:

유무선 통신용 Power Transistor 및 방산용 Power Amplifier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다.

주력 제품은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증폭기이며, 동사 매출액의 90% 이상 차지한다.

가장 큰 경쟁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GaN 트랜지스터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GaN on Diamond 소자를 사용한 고출력 반도체 전력증폭기를 개발하여 사업영역 확대하고 있다.

더존비즈온:

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 영위하며 ERP, D-클라우드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결제),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등 을 제공하고있다..

삼성SDS:

IT서비스 부문, 물류BPO 부문, 비즈니스 솔류션 부문, 클라우드 & ITO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우데이타:

프로그램미디어 제조,컴퓨터 조직 및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 정보처리 관련 교육 및 자문, 전자기기 조립,판매 및 용역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다우기술:

프로그램미디어 제조,컴퓨터 조직 및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 정보처리 관련 교육 및 자문, 전자기기 조립,판매 및 용역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파이오링크: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를 위한 장비, 보안장비,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장비산업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한다. 보안스위치로 전체 L2/3 스위치 시장의 약 5%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주요 목표시장은 공공기관 및 기업시장이다.

오이솔루션:

트랜시버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신호와 광신호를 변환시켜 광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이다. 광통신은 유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광트랜시버의 시장도 응용분야별 연평균 2~21%의 성장을 지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