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증상에 좋은 음식: 비트

2020. 11. 17. 16:50부자들의 건강관리

고혈압은 평상시에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한 운동으로 과체중을 주의하고, 스트레스 관리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그리고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하면 혈압이 올라 혈관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식단 관리가 필수다.

이때,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혈관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꾸준히 섭취하는 음식으로 비트(BEET)가 유명하다.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어서 고혈압 증상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란 성분이 다량 들어있는데,

이는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한다. 그래서 혈전(핏덩이) 생성을 막아준다.

베타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 벽의 탄력을 높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타인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 영향을 미쳐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하는 효과도 보고되었다.

게다가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켜 줄 뿐만 아니라 칼륨이 풍부한 채소로 나트륨과 반응해 혈압 수치를 낮춰준다.

이외에도 무기 질산염이라는 화합물이 풍부해서 동맥을 확장하는 효과로 직접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트의 원산지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비트 주스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혈압이 유의미하게 낮아질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비트 주스의 장기적인 혈압 저하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도 한다.

 

<혈압을 낮추는 비트 주스>

 재료:

  • 비트 3개
  • 생강 1인치
  • 사과 2개
  • 마늘 1쪽
  • 셀러리 2줄기

만드는 방법

모든 재료를 잘 씻고 껍질을 깐 다음 작은 크기로 썬다.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물을 약간 넣는다. 부드러워질 때까지 잘 간다.

이 주스를 이틀에 한 번씩 식사 전에 마신다.

 

뿌리채소인 비트철과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고혈압뿐 아니라 건강유지에도 유익한 채소이다.

다만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영양소를 최대한으로 얻으려면 비트주스 구매시 열을 가하지 않는 저온추출 방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비트의 부작용:

비트를 과하게 섭취하시게 되면 소화를 시키지 못하여 설사를 동반한 소화 장애가 올 수 있으며 혈압이 낮아져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질산염을 과량 섭취하시면 헤모글로빈을 변형시킬 수도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과잉 섭취 시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트 주스를 꾸준히 마시면서 혈압을 체크하는 기록과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고도 생각이 듭니다.